본문 바로가기

책그리고영화

기적의 밥상

내 몸 내가 고치는 기적의 밥상, 조엘 펄먼 지음

 

(내 몸 내가 고치는) 기적의 밥상

 

이 책을 읽는 동안 내가 먹는 콩의 양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자각으로 아무 첨가물 없이 콩을 삶아서 먹었다. 장을 볼 땐 로메인 상추와 양상추 그리고 양배추를 빼놓지 않고 샀고 매끼니 생으로 우적우적 뜯어 먹었다. 풀만 먹는 초식 동물, 말의 몸매가 얼마나 매끈하고 섹시한 줄 아냐며 초록잎이 무성한 식탁을 차려서 이렇게 먹어야 암을 예방한다고 했더니만 아들은 기적의 밥상 책을 없애야겠다고 협박했다. 미역국을 끊일 땐 국간장의 양을 대폭 줄였더니 식구들의 원성을 샀고, 고기 좋아하는 아들은 고기를 달라고 노래를 부른다. 남매의 도시락에 싸던 빵엔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건강한 통밀빵을 넣었다.   

 

건강할 땐 건강의 소중함을 잘 모른내 건강은 물론 가족의 식습관도 책임져야 하니 한 번쯤은 건강과 관련된 좋은 책을 읽고 정리하고 싶었다. 질병도 가족력이 있는 것은 가족이 비슷한 음식을 오랫 동안 함께 먹을 확률이 높고 커서는 어릴 적 먹던 익숙한 음식을 주로 먹기 때문이다. 내가 오늘 선택해서 먹는 음식이 미래의 질병을 예방하거나 혹은 불러온다고 생각하면 소홀하기 어렵다. 건강한 식습관을 자녀에게 물려주는 일은 정서적인 대물림만큼 중요하니 건강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섭취하기에 좋은 책이다.

 

조엘 펄먼 박사는 미국 최고의 자연 치유 전문가이자 1년에 5천명 이상의 환자를 만나 식이요법을 처방하는 의사다. 인간의 자가 면역력을 믿고 자연식 그대로의 가공하지 않은 식품을 먹을 때 가장 최적의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저자가 권하는 좋은 식품은 녹색잎 채소, 과일, 콩이다. 예를 들면 녹색잎 채소는 생으로 신선한 과일도 그대로 먹을 때 자연 치유력이 극대화된단다. 칼로리는 적고 포만감을 주어 살찔 염려는 없으면서 영양소는 풍부하고 피토케미컬까지 들어 있다니 꼭 챙겨먹어야 할 것들이다. 게다가 독소를 제거하고 항암 물질까지 함유하고 있다니 잊지 말아야겠다.

 

생채소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식품. 비만이나 당뇨가 있는 사람들 매끼니 상추 먹어라.”녹색 잎채소에는 섬유소,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이외에도 단백질, 필수 지방산 그리고 암에 저항하고 인체 면역력을 길러주는 식물성 화학물질인 피토케미컬(음식중의 제왕)이 들어 있다.”

 

패스트푸드가 담배만큼 해롭고로메인상추는 50%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수백가지 항암 식물성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브로콜리에 스테이크보다 두 배의 단백질이 있고바다의 오염으로 생선은(특히 등푸른 생선) 우리가 먹는 식품 중에서 가장 오염이 많이 된 식품이라는 것은 이 책에서 새롭게 알게 된 정보다.

 

이미 알고 있지만 확인 차원에서 경계해야는 식품들은 다시 한번 정리해 보면지방과 정제 탄수화물, 가공식품, 조미료, 사탕, 스낵. 베이글, 파스타, 흰빵, 흰쌀, 밀가루동물성식품과 유제품정제되지 않은 설탕이 들어있는 과일주스(아이들에게 주지말기) 등 이다.

 

건강한 밥상은 곧 미래의 나를 만든다. 당장 아픈 곳이 없거나 살 찌지 않은 체질이라고 쉽게 나쁜 음식을 허용하곤 했다. 몸에 좋지 않지만 당장의 유혹에 끌려 먹고 싶은 거 먹고 정신적으로 행복하게 사는 게 좋지 않을까 싶어서 안일하게 생각할 때도 있다. 건강은 운동과 좋은 식품을 의식적으로 선택해서 먹는 노력으로 얻는다. 무엇을 먹을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은 결국 나다. 건강은 삶의 활력을 높이고 행복과 직결된다. 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다. 최소 내 밥상은 내가 통제 가능하다는 것은 희망적이고 책임감이 무겁

 

펄먼 박사가 제안하는 <체중 감량을 위한 6주 플랜 팁>은 건강한 식단에 참고해도 좋겠다. 1 샐러드를 주식으로 삼아라.(사람은 배가 고플 때 가장 먼저 먹는 것을 많이 먹는 경향이 있으니 맨 처음 생채소를 먹으면 살찔 염려는 없으면서 건강엔 좋다.) 2 과일은 먹고 싶은 만큼 먹어도 된다. 3 다양한 종류의 녹색 채소는 생명의 향신료다.(오이, 버섯, 브로콜리, 토마토, 갖가지 상추)4 정제된 녹말 채소 섭취량을 제한하라.5 콩을 매일 먹어라.6 동물성 식품과 유제품을 먹지 마라7 오메가3 지방산(아마씨)를 매일 한 스푼 먹어라.8 하루에 30그램의 견과류와 씨앗을 먹어라.9 버섯을 많이 먹어라.(강력한 피토케미컬이 들어있으며 암 위험성을 떨어뜨리는 효과)10 단순하게 먹어라.

 

우리는 돈을 주고 건강을 살 수 없다. 그것은 노력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단 하나뿐인 몸, 나는 그것을 잘 관리하라고 격려할 뿐이다. 당신의 건강과 행복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p281

'책그리고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럽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  (0) 2017.09.15
그릿(GRIT)  (0) 2017.09.08
다시 읽은 글쓰기의 최전선  (0) 2017.08.19
싸울 때마다 투명해진다.  (0) 2017.08.18
영어책 한권 외워봤니?  (0) 2017.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