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그리고영화

10가지 긍정 정서 개념, 바바라 프레드릭슨

 

 

교양인은 어떤 사람들인지 배웠다. 7가지 특징 중 교양인은 다차원적인 행복을 누린다는 부분이다. 바바라 프레드릭슨이 언급한 10가지 긍정 정서 개념까지.

 

"여러 가지 긍정 정서를 체험하고 다양한 근원에서 건져 올린 행복을 만끽합니다. 예술 작품으로 감하고 동합니다. 학문적 인식을 얻으면서 기뻐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건강의 기쁨을 누립니다. 교양인이 되어간다는 것은 인생살이의 여기저기에서, 세상 곳곳에서, 행복을 발견해간다는 의미입니다.(중략) 요컨대 교양인은 스스로의 삶으로 자신을 기쁘게 하는 사람입니다. 은은한 인식의 기쁨, 예술 향유의 즐거움, 교제의 행복을 아는 사람들이죠"  연지원

 
1)
기쁨 (Fröhlichkeit, joy)

주변환경이 안전하고 친숙하며, 만사가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자신의 노력은 크게 필요하지 않을 때 유발될 수 있다.

 

2) 감사 (Dank, gratitude)

보답하고픈 생각이 들게 한다. 하지만 감사에는 언제나 신세라는 사악한 쌍둥이가 따라다닌다. 신세는 받은 것 그대로를 마지못해서 갚지만, 감사는 자유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되돌려 준다. 감사는 기쁨과 진심 어린 존중이 어우러진 참으로 기분 좋은 느낌이다.

 

3) 평온 (Ruhe, serenity)

평온도 기쁨처럼 주변 환경이 안전하고 친숙하며 별다른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 때 찾아온다. 고되지만 보람 있는 하루를 보내고 나서 정원의 그늘 속 해먹에 누워 있을 때 평온한 느낌이 든다.

 

4) 흥미 (Interesse, interest)

뭔가에 완전히 매료되어 거기에 몰입해 탐구하게 만드는 것이 흥미다. 새롭거나 색다른 것에 관심이 끌려 어떤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나 신비감으로 가슴이 벅찰 때… 이런 상황은 노력, 관심, 도전을 요한다. 흥미가 생기면 개방감, 생기가 느껴진다. 지평이 확장되고, 동시에 가능성도 확장된다.

(현재 내가 가장 흥미를 갖고 있는 분야는? 현재 리버럴 아츠와 독일어)

 

5) 희망 (Hoffnung, hope)

상황이 좋지 않게 돌아가거나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불확실한 갑갑한 상태에서 희망이 움튼다.(하나의 목표가 달성된 순간보다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혹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의외의 희망을 발견한다)

 

6) 자부심 (Stolz, pride)

자부심은 남의 이목을 의식하는 감정들 중 하나다. 자부심의 사악한 사촌들은 수치심, 죄의식이다. 어떤 감정이든 지나칠 수 있으며, 특히 자부심은 더욱 그렇다. 억제되지 않은 자부심은 교만이 된다. 적당한 겸손으로 절제되어서, 비슷한 영역에서 보다 큰 업적을 이루려는 꿈에 불을 지핀다. 따라서 자부심은 성취욕을 자극한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다. 자부심을 느낄 때 사람들은 어려운 과업을 더 끈기 있게 수행한다.

(성취욕이 강한 나에게 가장 중요한 정서 중 하나다. 즐거움보다 의미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는 뭐가를 이루거나 성장하고 성취할 때 더 행복하다, 자아 실현적 행복)

 

7) 재미 (Spaß, fun)

심각하지 않은 사회적 부조화 현상이다. 즉 예기치 않은 일이 일어나면 웃음이 터진다. 뜻밖의 상황, 사회적 부조화는 사회적인 것이다. 간혹 혼자서 웃을 때도 있지만, 그런 웃음은 타인과 나누는 웃음을 흉내 낸 것에 불과하다. 또한 뜻밖의 사건은 위험하거나 위협적이지 않은 안전한 배경에서만 재미있을 수 있다. 농담도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한다면 재미있을 수가 없다. 즉 재미란 심각하지 않은 것이다. 웃음을 나눈다는 것은, 현재의 상황을 안전하고 편안하며 축복된 시간을 타인과의 유대강화에 이용하고 싶다는 신호다.

 

8) 영감 (Inspiration, Inspiration)

탁월성과 마주칠 때 우리는 평소의 범상함을 뛰어넘어 더 큰 가능성을 바라본다. 지고한 인품을 목격할 때 사기가 진작되고 정신적으로 고무된다. 최고의 역량을 선보이는 것을 볼 때 우리는 영감을 얻는다. 뛰어난 인간의 능력에 긍정성으로 반응할 것인가, 부정성으로 반응할 것인가는 선택할 수 있다. 마음을 열 것인가, 닫을 것인가는 개인의 선택에 달려 있다. 선택에 따라 우리는 상승곡선을 탈 수도, 하강곡선을 탈 수도 있다.

 

9) 경외 (Ehrfurcht, awe)

뭔가 좋은 것을 장대한 규모로 마주칠 때 생겨난다. 강력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영웅적 지도자에게 정서적으로 결속되기도 한다.

 

10) 사랑 (Liebe, love)

사랑은 여러 감정을 아우른다. 여러 형태의 긍정성은 정황에 따라 사랑으로 변모할 수 있다. 이 좋은 감정들이 안전한 환경과 친밀한 관계 속에서 마음을 움직일 때, 우리는 그것을 사랑이라 부른다. (기쁨-재미와 웃음-기쁨-꿈과 희망을 함께 나눔-평온) 사랑하는 사람이 삶에 가져다준 기쁨에 감사하고, 그의 성취를 자신의 일인 양 자랑스러워하며, 그의 훌륭한 성품에 영감을 받고 두 사람을 이어 준 우주의 섭리에 경이를 느낀다. 이 각각의 순간들이 모두 사랑이라고 말할 수 있다.